본문 바로가기

네피제 활동/MENA/정규 세미나 일지

[2013/03/21] 팀 프로젝트 초안 발표

[News Sharing]

1. 오바마 중동 순방
- 오바마 미 대통령이 지난 20일 이스라엘을 비롯한 중동 지역을 방문했습니다. 방문 전, 오바마 대통령은 이란의 새해 명절인 ‘노르즈’를 앞두고 이란 국민들에게 보낸 동영상 메시지에서 “미국은 핵 문제를 평화롭고 외교적으로 풀고 싶다”며 “이란 지도자들의 주장대로 그들의 핵프로그램이 평화적 목적이라면 국제사회가 품고 있는 심각한 의문점들을 해소해야 한다” 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14세기에 활동한 이란의 대표시인인 하페즈의 시 구절을 인용해 ‘우정의 나무를 심고 증오의 나무를 뽑자’면서 이란과 미국이 “우정과 평화의 열매”를 얻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오바마 대통령의 이스라엘 방문 중 팔레스타인 무장조직인 하마스가 이스라엘 남부 스데롯 지역에 두 발의 로켓 공격을 가했습니다. 


2. 원유가격 하락 예측
- 2013년을 터닝포인트로 원유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합니다. 원유가 하락의 이유로는 1. 미국 쉐일가스의 개발과 가치 상승 2. 이라크의 국가 안정으로 인한 원유 개발 및 생산량 증가 3. 이란-미국의 관계 개선으로 이란의 원유 생산량 증가 예측 등이 있습니다.


3. 이라크 폭탄 테러와 총격
- 이라크전 발발 10주년 당일인 20일을 전후로 이라크 곳곳에서 잇따른 폭탄 테러와 총격이 일어났습니다. 특히 19일에는 수도 바그다드 등지에서 주로 시아파를 겨냥한 연쇄 테러 공격으로 65명이 숨지고 200명의 사상자가 발생하였습니다. 연쇄 테러는 2시간 동안에 바그다드와 시아파 밀집 지역인 사드르 시 등에서 최소 20차례의 폭발과 수...차례의 공격이 이어졌습니다. 이라크 내 알카에다 세력은 이 연쇄 테러가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주장했습니다. 


4. UAE 태양광 발전소 가동 시작
- 아부다비는 UAE의 세계 최대 규모 태양열 발전 설비 ‘샴스1 (Shams1)’의 가동이 17일 공식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관계자는 2020년까지 전체 에너지의 수요의 7%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UAE는 2040년까지 해저터널로 태양광에서 얻은 에너지를 독일까지 수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팀 프로젝트 초안 발표]

1. 터키 팀

한국인 관광객을 위한 "터키 관광 앱"

어플리케이션 컨텐츠 개발 중심으로 연구 예정 


2. 북아프리카 팀

이집트의 대표적인 길거리 음식, "따메아"의 한국 내 사업가능성 조사

대학생을 주요 고객으로 하여 한국 대학가에서의 "따메아" 사업 계획서를 작성


3. GCC 팀

아랍문자, 이니셜을 새긴 악세사리류 사업가능성 조사


4. 아랍사진전 팀

2013 아랍문화축전 연계 아랍사진전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