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피제 활동/MENA/정규 세미나 일지

[2013/01/31] 배민권 학회원 발제 : 911 테러 10년; 테러와의 전쟁이 남긴것

[발제 주제] 


이희수 교수의 이슬람, Chapter 2

911 테러 10년; 테러와의 전쟁이 남긴것



[5분 토크 내용] 



1. 로랑 파비위스 프랑스 외무장관이 프랑스군이 말리에서 신속히 철군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2. 이스라엘이 5년만에 시리아를 공격했습니다. 이 공격을 두고 시리아 정부는 다마스쿠스 인근 잠라야의 '과학연구센터(Military Science Center)'가 공습받았다고 주장한 반면, 미 정보당국은 이스라엘이 시리아와 레바논 접경지대를 지나는 무기 수송 트럭을 공격했다라고 주장해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미 정보당국의 말에 따르면 이 차량 행렬은 러시아제 지대공 미사일을 헤즈볼라에게 전달하기 위한 것이었으며, 이스라엘은 미사일이 헤즈볼라에게 전달될경우에 헤즈볼라에게 유리한 상황이 전개될 것을 우려하여 이를 미연에 막기위해 공격하였다는 것입니다.


3. 시리아 한 마을 강바닥에서 시체 68구가 발견되었습니다. 대부분 10~20대 초반의 남성들로 모두 총살당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사건을 두고 시리아 정부와 반군은 서로를 비난하며 자신들의 짓이 아니라 주장하고 있습니다. 알 자지라 방송이 아사드 정권이 벌인 일이라고 보도한 반면, 시리아 관영통신은 알카에다 연계단체인 알 누스라 전선을 비난하며 이는 잔혹한 테러리스트들의 짓이라 보도한 것입니다. 만일 이 사건이 어느 측의 짓인지 그 진상이 밝혀진다면 시민들의 거센 비난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4. 원숭이를 태웠던 이란의 로켓이 무사 귀환했습니다. 이에 미 정부는 이것이 사실이라면 대륙간 탄도 미사일 개발을 금지한 유엔 안보리 결의안 위반이라며 이란을 비난했습니다.

5. 아사드 대통령 부인이 넷째를 임신했다는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세미나 사진] 





[발제 요약 및 자료]


 ▶ 세미나 자료 링크 => http://naafidha.tistory.com/3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