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피제 활동/MENA/학회 활동

[2018/07/14] 한-카타르 국가 청소년 교류 초청사업 기획


엘 네피제 학회원 8명, 카타르 청소년 10명 총 18명으로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아이스브레이킹을 마무리하고, 양국의 문화와 사회에 대해 궁금한 점을 질문하는 학생들



서울 북촌전통공예체험관에서 연꽃기와 열쇠고리 만들기 체험을 하고 있는 학생들



네피제는 4월 말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서 주최한 '한-카타르 국가 청소년 교류 초청사업'에 대학생 협력단체로 선정되었고,

지난 7월 14일 토요일, 서울 종로 인근에서 카타르 청소년들과 함께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교류를 통해 현재 카타르 정세와 실제 청년들의 인식을 이해하고자 했고, 카타르 청소년에게 한국 대학생의 중동에 대한 관심도를 보여줌과 동시에 한국문화에 대해 소개하고자 했습니다.

프로그램 기획은 / 1. 아이스브레이킹(자기소개와 친해지기 게임) -> 2. 학회 소개 및 연구성과 발제 -> 3. 카타르에 대해 궁금한 점 질의응답(사전회의를 통해 질문지 구성) -> 4. 할랄식당에서 점심식사 -> 5. 북촌전통공예체험관에서 전통문화체험 / 순서로 진행했습니다.

학회원들의 교류사업 진행 후기, 카타르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와 질의응답 내용은 수정 및 보완을 거쳐 유네스코 평화누리 활동 결과물인 '2018-1 엘 네피제 학술집'에 실릴 예정입니다.


만나자마자 행사를 시작하여 어색할 수 있는 상황이었지만, 카타르 청소년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활기찬 분위기가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질의응답 시간에 카타르 여행과 2022년 월드컵 이야기를 할 때마다 '숙박이나 관광은 아무 걱정 말고 꼭 카타르로 놀러 오'라고 강조 또 강조했는데, 그 말 한마디에서도 친절과 환대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쏟아지는 질문에도 귀찮아하지 않고 카타르 정세 뿐 아니라 관광, 문화 등 다양한 정보를 열심히 나눠 주셨습니다 :)

네피제 학회원들의 철저한 준비와 뛰어난 회화실력도 큰 몫을 했습니다. 사전에 발제자료 및 소개자료를 전부 영어로 준비하고 문제사항을 피드백 받으며 많은 시간을 투자했고, 당일에는 유창한 아랍어 회화로 카타르 청소년들과의 거리를 한껏 좁혔습니다. 더불어 문화체험과 대화를 통해 한국문화를 하나라도 더 알리기 위해 최선을 다해 주셨습니다.

한국을 찾아 준 카타르 청소년들을 다시 한 번 환영하고, 짧은 시간이었지만 이번 교류가 한국에 대한 좋은 경험으로 남았기를 희망합니다. 또한 행사를 위해 사전 컨택에서부터 당일 진행까지 애써주신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담당자분들 정말 수고 많으셨고 감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