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피제 활동/MENA/학회 활동

[대외활동: 해외파견] 여성가족부 주관 "2012년도 국가간 청소년 교류 프로그램" 지원정보 공유

 



 

[프로그램 소개 및 합격을 위한 조언]


연세대학교/엘-네피제 김태민  

 



Ⅰ. 프로그램 소개

1. 국가간 청소년 교류란?

국가간 청소년 교류는 양국 청소년 담당 부처간 약정이나 청소년관련기관 등의 상호협정에 의해 매년 정기적으로 실시되는 사업으로 대상국의 청소년관련 정보와 경험 등을 교환함은 물론 각국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1979년부터 시작된 이 사업은 2010년 기준 현재 세계 30개국과 교류활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2. 프로그램 내용

국가간 청소년 교류활동의 파견 및 초청 프로그램은 국가별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구성되며, 공통적인 프로그램으로서 청소년업무 담당부처 방문, 청소년관련 기관(단체) 방문ㆍ토론, 문화체험 활동 등이 포함된다. 국가간 청소년교류의 소요경비 부담은 상호주의 원칙(초청국 - 체재비, 파견국 - 항공료)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3. 지원자격 및 모집안내

이 프로그램에 참가 가능한 청소년은 만 16세에서 24세까지이며 통역(만 20세-29세)은 해당국의 언어(또는 영어)가 가능해야 한다. 또한, 청소년교류 프로그램의 참가 목적이 뚜렷하고 참가 후 활용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선발하고 있다. 특히, 청소년 문화예술 보유기능개인특기, 사회봉사활동 경험 등이 선발과정에서 상당히 고려되고 있다.

참가방법은 신청서를 제출하고, 이후 서류심사 및 면접심사를 통해 선발하게 되며 최종합격자는 본인부담 일부항공료를 제외한 경비를 양국 정부로부터 지원받게 된다. 공개모집 공고는 매년 2~3월경 시행된다.

4. 선발 후 활동

선발된 청소년들은 사전워크숍을 통해 동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및 준비사항을 숙지하고, 청소년업무 담당부처, 청소년단체 등에 대한 설명, 기참가자들의 경험담과 담당직원들의 청소년 파견시의 유의 사항에 대한 설명 등으로 파견 준비를 하게 된다.

각국에서 초청되어 온 외국 청소년 대표단은 국가별로 희망프로그램을 사전협의하여 국가별, 대륙별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공받고 있다. 공통적인 프로그램은 청소년토론회, 문화체험 프로그램(한류 체험), 산업시찰 등으로 이루어진다.

한국청소년 대표단은 활동이 끝나면 국가간 청소년 교류 참가자 사후 워크숍을 열어 참가자간의 화합과 경험의 교환을 통해 향후 지속적인 연대와 협력방안을 강구한다.

 

(이상 청소년국제교류네트워크 공식사이트(http://iye.youth.go.kr/default.jsp)에서 발췌.)

 

Ⅱ. 서류 작성하기

1. <자기소개서> 및 <참가활동계획서> 작성 요령

― 필자의 실제 <자기소개서>와 <참가활동계획서>에서 발췌하여

(1) 자신이 지원하려는 나라, 그리고 해당 나라가 속한 지역(중동, 아시아, 유럽, 아메리카 등)에 대한 호기심을 어필하라.

 

<자기소개서>에서 발췌 :

저는 교양 아랍어 수업 중 우연히 알게 된 연합중동학회 엘-네피제에 가입하게 되었고, 이곳에서 중동 관련 발제를 하고 관심사가 같은 학회원들과 함께 토론하면서 그 동안 가져왔던 중동사에 대한 막연한 관심이 오늘날의 중동을 만든 그 지역의 정치, 종교, 예술 등 전반적인 문화적 요소들에 대한 관심으로 확장되었습니다. ···[중략]··· 이와 같이 고등학생 때부터 가져온 중동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학회 활동, 그리고 한 달간의 모로코 배낭여행을 바탕으로 저는 중동이라는 특수한 지역의 성격들에 애착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참가활동계획서>에서 발췌 :

제가 중동에 속한 수많은 나라들 중에서도 특별히 사우디아라비아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바로 이 나라에서 이슬람이 태동하였기 때문입니다. ···[중략]··· 이슬람이란 도대체 어떤 종교이기에 한 때 아랍-이슬람 제국의 피정복 지역이었던 북아프리카와 중앙아시아 등지에서 본고장과 맞먹을 정도의 종교적 열정을 보이게 할 수 있는지 사우디아라비아에 직접 가서 그곳의 무슬림들과 함께 생활해보며 몸소 느껴보고 싶습니다.

 

(2) “특히, 청소년 문화예술 보유기능개인특기, 사회봉사활동 경험 등이 선발과정에서 상당히 고려되고 있다”는 구절을 유념하라.

 

<자기소개서>에서 발췌 :

저는 대학 입학 후 문과대학 풍물패인 한울두레패에 가입하여 국가지정 무형문화재로 등록된 임실필봉농악을 전수받아 각종 교내 및 교외 행사에서 장구와 꽹과리(쇠)를 연주했습니다.

 

<참가활동계획서>에서 발췌 :

방문 중엔 한국에서 장구와 꽹과리를 가져가 같이 간 친구들과 함께 한국의 전통 민중음악인 풍물을 치며 아랍인들과 어울리고 싶습니다. 나아가 그들에게 가락을 내고 맺고 달고 푸는 필봉농악의 기본적인 가락들을 가르쳐서 직접 가락을 치게 하며 한국 특유의 여유로움과 흥을 느낄 수 있게 하여 그들의 뇌리속에 한국이라는 나라의 고유한 이미지를 강렬하게 남겨줄 것입니다.

(3) 참가목적과 사후 활동 계획을 분명하게 밝혀라.

 

<자기소개서>에서 발췌 :

만일 저에게 청소년국제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사우디아라비아에 방문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앞으로 중동지역에 대해 공부하는 데 큰 자극제가 될 것입니다.

 

<참가활동계획서>에서 발췌 :

저는 이렇듯 이슬람이 기원하였고 오늘날 스스로 이슬람의 수호자임을 자처하는 사우디아라비아에 직접 가서 소위 '정통 무슬림'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으며, 위에서 제시된 이슬람 변방 지역에서의 일련의 정통 이슬람 추종 현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이야기를 나눠보고 싶습니다. ···[중략]··· 사우디아라비아에 함께 다녀온 친구들과는 귀국 후에도 지속적으로 교류하며 중동이라는 공통된 관심사를 함께 계속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4) 개인행동 보다는 팀원 간의 화합과 단결을 중시하는 프로그램임을 명심하라.

 

“2012년 국가간 청소년교류 참가자 활동규약서”

 

1. 활동 중 개인행동을 삼가고 팀원 간의 화합과 단결을 위해 노력하며, 활동 계획에서 벗어난 지역 또는 장소에 출입하지 않고, 특히 범죄 발생 우려지역이나 신변에 위협이 될 수 있는 장소, 청소년에게 유해한 장소에 출입하지 않는다.

2. 참가자의 모든 활동은 자발적인 참여를 의미하며, 참가에 제반되는 활동을 “보호자”나 “제3자”에게 위임하지 않을 것이며, 활동 계획상의 일정을 엄수하며 개인이 임의로 활동 내용, 시간 등을 변경하지 않는다.

 

(5) 자신이 능동적이고 독립적인 사람임을 피력하라.

 

<자기소개서>에서 발췌 :

한편 저는 지난 여름방학 때 아랍 문화와 이슬람이라는 종교에 대한 단순한 호기심과 미지의 세계를 가보고 싶다는 열정만으로 북아프리카의 마그렙, 모로코로 약 한 달간 혼자 배낭여행을 다녀왔습니다.

 

2. 그 외에 자신을 어필하기

 

<자원봉사, 문화예술활동, 스포츠활동, 국제교류활동, 비디오제작활동 등 각종 활동사항>

단체명(모임이름)

활동기간(연-월-일)

활동내용

1. ( )고등학교 학생회

2. 한국청소년육성회 은평지구회

3. 연세대학교 2011 여름농활대

4. 연합중동학회 엘-네피제(el-Naafidha) 학회원

5. 문과대학 풍물패 ( ) 회장

6. 연세대학교 문과대학 동아리 협의회(문동협) 부의장

7. 임실필봉농악 보존회 동계전수

1. 2007-09-03~ 2009-08-31

2. 2009-01-29~ 2009-02-26

3. 2011-06-25~ 2011-07-03

4. 2011-09-26 ~ 현재

5. 2011-03-26 ~ 현재

6. 2011-12-29 ~ 현재

7.2012-02-04 ~ 2012-02-12

1. 학생회 운영, 교내 행사 기획 및 진행

2. 경찰서 내 환경정리, 미화 홛동 및 서류정리

3. 농촌 봉사활동 및 마을잔치 기획, 판굿 참여

4. 중동의 역사, 정치, 문화, 종교 등 중동 전반에 대한 발제 및 토론

5. 동아리 단위로 각종 교내 행사 및 교외 행사 참여

6. 새내기맞이 배움터(새터) 공연 기획 및 동아리 홍보 방안 논의

7. 대보름굿 참여 및 임실필봉농악 전수

자신이 리더십 있고 봉사활동도 게을리 하지 않으며, 다양한 활동에 활발히 참여 한다는 걸 보여주면 된다.

 

<해외체류사항>

출입국기간(연-월-일)

체류국

체류목적

1. 1995-07-14 ~ 1995-08-15

2. 2011-07-21 ~ 2011-08-14

1. 미국

2. 모로코

1. 친지 방문 및 관광

2. 관광(배낭여행)

보다시피 정말 초라하다. 하지만 해외체류사항이 선발과정에서 그다지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 같진 않다. 본인의 해외체류사항을 알기 위해선 동사무소에 가서 <출입국증명서>를 발급해 달라고 하면 된다.

 

<개인특기>

특기명

대회, 행사 등 참여경력

수상실적

1. 국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 11-마호 임실필봉농악(호남좌도 풍물굿) - 꽹과리(쇠), 장구 연주

2. 사물놀이 - 장구 연주

1. 신촌 새터지신밟기, 대동제 공연, 농활 마을잔치, 정기 연고전 개막제 및 폐막제 공연, 동아리 정기 공연

2. 동아리 정기 공연, 새내기맞이 배움터(새터) 공연

 

필자가 교류를 위한 문화예술기능을 보유하고 있다는 걸 보여주기 위해 노력했다. 선발되는 과정에서 문화예술기능 보유자(사물놀이, 풍물놀이, 태권도, 전통 무용 등)가 일반 지원자에 비해 훨씬 유리하다.

 

Ⅲ. 면접 보기

 

1. 서류합격 이후, 면접을 보기 전까지 - 예상 질문 만들어 대비하기

 

(1) 팀에서 무슨 일을 할 것인가?

(2) 만일 가지 못한다면 무엇을 할 것인가?

(3) 사우디아라비아에 관심이 있는 이유는?

(4) 풍물을 시작하게 된 이유는?

(5) 자기소개를 해보세요.

(6) 국가간 청소년교류 당신에게 어떤 프로그램입니까?

 

물론 위의 예상 질문들은 실제 면접에서 하나도 출제되지 않았지만, 적어도 필자가 ‘내가 이 면접에 철저하게 대비했다’라는 생각을 갖게 해줘서 면접장에 들어가서도 떨지 않게 해줬다.

 

2. 면접장에 가기

 

면접장에는 적어도 키오스크(KEYOSC) 기참가자들에게 서류합격자 확인을 받고, 명찰을 수령하고, 잠시 앉아서 숨을 고를 여유를 가질 수 있을 정도로만 도착하면 된다. 필자가 면접을 볼 때는 서류합격자 한 명이 면접장에 들어가기 전까지도 도착하지 않아서 결국 면접도 보지 못했었다. 늦어서 헐레벌떡 도착하는 것보단 차라리 일찍 도착해서 기다리는 편이 낫다. 특히 이 프로그램은 시간 약속 지키는 걸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일례로 최종합격자끼리 모이는 사전워크숍에 지각하거나 참여하지 않으면 불합격 처리하겠다고 하기도 했다.

 

3. 면접 당시 실제로 받았던 질문들

 

(1) 내가 이 프로그램에 반드시 합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2) (자기소개서에 적힌) 동아리 활동 및 봉사활동, 교류활동을 하면서 가장 보람있었던 순간, 그리고 힘들었던 순간은 언제였으며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가?

(3) 이 프로그램을 어떤 경로로 알게 되었는가?

(4) 사우디아라비아 파견팀에서 한 직책을 담당한다면 학생 대표가 될 것인가, 아니면 부대표가 될 것인가?

 

이 질문들에 대해서는 그냥 소신껏, 조리 있게 답변하라. 면접관의 눈을 피하지 말고, 당당하게 자신의 생각을 말하라.